hahwul

Offensive Security Engineer, Rubyist/Crystalist/Gopher and H4cker

Posts - Page 3 of 86

Optimizing ZAP and Burp with JVM

1 min read

누군가가 저에게 Application Security, Pentest 등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도구를 선택하라고 하면 당연히 Burpsuite와 ZAP 같은 Proxy 도구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최근 Caido가 많이 올라오는 추세이긴 하나, 장기간 리드 역할을 수행해 온 두 도구를 따라가기엔 아직 충분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ZAP 2.13 Review ⚡️

1 min read

예상보다 훨씬 빠른 시기에 ZAP 2.13이 릴리즈되었습니다. 보통 매년 가을, 겨울중에 릴리즈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여름에 릴리즈가 생겼네요. 변화된 부분이 크진 않아서 릴리즈 노트를 보면 대부분 알 수 있습니다. 2.13 릴리즈 직후부터 몇일 동안 살펴보고 느꼈던 점 위주로 작성해봅니다.

SSL Version을 체크하는 여러가지 방법들

3 min read

여러가지 명령을 통해 ssl version 체크하는 방법들 간략하게 메모해둡니다. 개인적으로 주로 testssl.sh를 자주 사용했었는데, 쓰다보니 종종 다른 도구와 크로스 체크가 필요한 일이 있네요. 여러 도구들이 ssl version 관련 옵션은 지원하고 있으니 숙지해두면 종종 사용할 일이 있을듯 합니다 :D

MSF Pivoting X SocksProxy

2 min read

최근에 MSF로 Pivoting 환경에서 테스팅이 필요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방법 자체는 어려운게 아니라 그냥 몸에 있는대로 진행하긴 했는데, 생각해보니 블로그에 정리했던 적은 없는 것 같아 간단하게 남겨봅니다.

CVSS 4.0 Preview 살펴보기

3 min read

CVSS(Common Vulnerability Scoring System)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취약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취약성에 대한 스코어링 시스템입니다. Offensive Security 관련하여 현업에 있다면 익숙하지만 반대로 문제점도 많다고 느껴지는 그런 친구죠. 보통 CVSS2 또는 CVSS3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태인데, 슬슬 CVSS4의 릴리즈가 점점 다가오고 있어 살펴볼 필요가 있긴 합니다.

Attack Types in Web Fuzzing

2 min read

Fuzzing은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보안 취약점을 찾아내기 위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보통 Burpsuite의 Intruder, Turbo Intruder 또는 ZAP의 Fuzz, Caido의 Automate와 같이 Proxy 도구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거나 ffuf 같은 cli fuzzer를 사용해서 테스트하곤 합니다.

Hack the AI Prompt 🤖

3 min read

chatGPT는 출시 이후 정말 많은 것들을 바꿨습니다. 물론 실제 일에 큰 영향을 준다기 보단 여러 AI가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게되면서 보안적인 관점에서도 충분한 고민과 기술의 발전이 오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AI에 대한 공격은 학습 쪽에 관여하는 형태로 치우쳤다면 현재는 Prompt에 대한 테스팅과 관심도 많은 상태입니다.

ZAP Site Tree에서 404 페이지 한번에 지우기

~1 min read

ZAP의 Site tree는 Burp와는 다르게 404 Not found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종종 쓸만한 정보가 되기 하지만 대체로 보기 불편한 존재입니다. ZAP에서는 공식적으로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스크립팅하여 제거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간단하게 공유해봅니다.

Embed resources in crystal

2 min read

Crystal에서 리소스 파일을 바이너리에 Embed 하는 방법에 대해 기록해둡니다. 깃헙 이슈등을 찾아보면 stdlib로 만들어줄 것 같진 않았고 찾아보니 Rucksack이란 좋은 shard를 발견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둘게요. 참고로 Rucksack은 Linux와 macOS에서만 동작하고 Windows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