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hwul

Offensive Security Engineer, Rubyist/Crystalist/Gopher and H4cker

Posts - Page 19 of 86

[Cullinan #11] Add CSRF and SSRF

~1 min read

오랜만에 cullinan 컨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Draft 상태였던 CSRF와 SSRF 내용 추가했고, 다른 항목(스머글링 등)들 중 일부 컨텐츠 수정을 진행했습니다.

Hugo Shortcodes

1 min read

Hugo에는 Shortcode라는 snippet이 있습니다. 제가 hugo로 넘어오고 굉장히 맘에 들었던 부분인데요. 오늘은 shortcode가 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쓰면 더 좋을지 이야기해볼게요.

Hugo Archetypes을 이용한 글 Template 사용하기

1 min read

Hugo에서는 content management를 위해 archetypes 라는 template fil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hugo new 로 새로운 글을 만들 때 자동으로 글에 필요한 정보를 작성해주며, 종류에 따라서 커스텀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Goroutine과 Sync

3 min read

Go 하면 어떤 특징이 떠오르시나요? 구글의 언어, 빠르다 등 전반적인 개념에서 goroutine, 채널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많은 것들이 있을텐데요, 저는 제가 처음 고를 접했을 때 가장 재미있게 봤던 것이 goroutine과 채널이였습니다.

ZAP Automation GUI

1 min read

최근에 ZAP Automation framework가 0.4 버전으로 업데이트 됬습니다. 사실 제가 0.4 버전을 기다린 것은 아래 내용 때문인데요, StackHawk에서 스트리밍으로 진행한 Automation Framework에 대한 소개 내용 중 ZAP에서 UI로 Automation Framework를 컨트롤하는 장면이 잡혔었고, Simon에게 물어보니 0.4 버전대 기능이라고 합니다.

Html to Markdown in Cli

1 min read

어제 Hugo로 이사로 이사를 마무리하면서 못했던 작업을 하나 진행한게 있습니다. 바로 기존 jekyll 부터 유지해오던 blogger로 부터 넘어온 잔해, html 포스트들인데요. 물론 페이지 랜딩에는 전혀 지장이 없지만, html 파일 자체가 유지보수가 어렵다보니 글을 수정하기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Utterances에서 댓글 이동하기

~1 min read

간혹 github page의 repo 이전 등 utterances의 댓글을 이동해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이번에 hugo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테스트 하다보니, 간단한 트릭을 이용하여 댓글을 쉽게 옮길 수 있어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Jekyll에서 Hugo로 이사가기 (Migration log)

7 min read

jekyll… 제가 예전에는 rubyist(ruby 사용자) 였습니다. 그러다가 2018~19년 쯤에 gopher(golang 사용자)가 되었고 이후부턴 만들고 있는 대다수의 도구는 golang 기반으로 만듭니다.

Golang의 nil과 interface nil의 재미있는 특징

1 min read

Null은 일반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값 또는 메모리 주소를 의미하며 언어에 따라 null nil nan none undefined 등 여러가지 형태로 표현됩니다. 다만 null이란 개념이 언어마다 특성과 철학,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golang에서의 null인 nil의 특성 하나를 살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