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x? Imhex and Hexyl

여러분들은 어떤 Hex editor/viewer를 사용하시나요? 저는 Linux를 메인으로 사용할 떈 Ghex와 hexdump, macOS에선 hexyl와 vim(+plug)을 주로 사용합니다. 오늘은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엄청난 Hex Editor인 ImHex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이제는 ImHex와 hexyl 조합으로 사용합니다 :D

제가 글 이력을 찾아보니 hexyl에 대해 소개한적이 없던 것 같아 오늘은 GUI 기반의 Hex editor인 ImHex와 CLI 기반의 Hex viewer인 hexyl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ImHex

🔍 A Hex Editor for Reverse Engineers, Programmers and people who value their retinas when working at 3 AM.

ImHex의 소개입니다. 그냥 목적에 충실한 Hex Editor입니다. 그렇지만 이를 지원하는 강력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보고, 편집하는 것 뿐만 아니라 패턴 기반으로 분석하거나 그래프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쪽도 굉장히 편리하구요. 그리고 분석을 위한 정말 많은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자세한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github.com/WerWolv/ImHex#features

대다수 OS를 지원하고 있고, 최신 릴리즈에서 OS에 따라 맞춰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Hexyl

Hexyl는 CLI 기반 Hex Viewer 입니다. Editing은 불가능하지만 단순히 보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 특히 CLI에서 작업을 진행중인 경우 Hexyl은 정말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ImHex와 유사하게 대다수 OS와 패키지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래와 같고, Release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Installation 가이드 참고하셔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 macOS
brew install hexyl

# ubuntu
sudo apt install hexyl

# alpine
apt install hexyl

References

  • https://github.com/WerWolv/ImHex
  • https://imhex.werwolv.net
  • https://twitter.com/github/status/1554981700349960192
  • https://github.com/sharkdp/hexy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