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 ML #1] 이제부터 머신러닝(Machine Learning)도 공부합니다 😁

최근에 머신러닝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뭐 깊게 공부하기에는 제 주력인 보안과 도메인도 워낙 다르고, 개발적인 테크닉 이외에도 수학/통계학적인 부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잘 할 수 있을거란 확신은 들지 않네요.

그래서 전공 수준으론 하지 못해도 얕게라도 공부해서 개인적으로나 회사적으로나 사용해볼만한 포인트를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그래서 머신러닝에 대한 내용을 주구절절 쓰기엔 제가 잘 모르고 틀리는 부분이 많을거라 별도로 글로 적진 않고 뭔가 시도해본 결과에 대해서 공유해보도록 노력은 해보겠습니다.

What is Machine Learning

A computer program is said to learn from experience E with respect to some task T and some performance measure P, if its performance on t, as measured by P, improves with experience E

Tom Mitchell

결국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여기선 수학적이거나 통계적인 부분들이 필오하겠죠)을 통해서 이후의 값을 예측하거나 판별하는 등의 행위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youtube나 책, 구글해보면 좋은 자료들이 많이 나와서 잡고 공부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굉장히 재미있어요 :D

Python? Golang!!!

ML쪽 찾아보면 대부분 Python인 것 같습니다. 제가 대학생때까지만 해도 Python을 많이 사용했던지라 문법적인 불편함은 크게 없을 것 같은데, 이왕 하는거 그냥 현재 주력으로 사용하는 golang으로 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로직이 중요하니… 크게 언어는 의미 없을 것 같아요)

gorgonia 라는 좋아보이는 라이브러리도 있고, tensorflow 또한 golang을 지원하기 때문에 tensorflow를 가지고 공부를 하더라도 쉽게 이식해서 사용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Golang library

Comments

댓글로 참고했던 링크들 남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