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P에서 Request/Respsponse 깔끔하게 보기

Problem

ZAP에서 Burp의 Repeater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도구가 Requester라는 확장기능입니다. (내장 기능도 있지만 여러모로 부족하죠.)

이 Request를 쓸 때 가장 큰 단점이 Request/Response를 동시에 보는 패널 모드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난잡하게 Request/Response , Response 형태로 탭이 나뉜다는 점입니다.

이는 Requester가 Request 탭에서 구현되어서 발생한 문제인데, 이를 해결하려고 Request , Response 탭을 분리해서 사용하고 단축키로 커버하는 형태로 사용했었습니다.

최근에 ZAP이 2.8이 릴리즈 되었는데 개발 버전부터 가지고 있던 이슈가 하나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단축키 사용에 있어서 아주 치명적인 부분이였느데, 결국은 해결될 기미가 안보이네요 😭

  • https://github.com/zaproxy/zaproxy/issues/516

Change panel mode

원래 Request and Response panel side by side 를 사용했었는데, 잘 보면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모드가 있습니다. Request and Response panel side by side in the same tab으로 바로 옆에 있는 메뉴인데 해당 메뉴를 적용하면 Request&Response가 한 탭에 똑같이 보이지만 기존과 다르게 Requester에서도 쪼개지지 않고 2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빨간색 네모 부분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Request/Response Tab

Requester AddOn

깔끔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