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BlackArch Linux install tip!

최근에 OS 배포판 변경을 시도했다가.. 다시 Debian으로 돌아왔는데요 (이제는 5일씩 밤을샐 수 없네요.. / 인간은 실수를 반복하죠)

관련해서 blackarch 설치 시 Tip 작성해봅니다. (사실 예전에 작성한 포스팅과 별 다를게 없네요) 다른 리눅스 설치하는 것과 동일하지만, 같은 Cli여도 다른 느낌으로!

GOGO

#> blackarch-install

Network setting

Interface 선택 시 여러 선택지 나타납니다.

  1. 유선랜일 시 DHCP를 통해 자동으로 네트워크 연결
  2. WIFI 사용 시 세팅
  3. 직접 networks 설정하여 진행
  4. netinstall 아닐 시 4번이 깔끔

참고하셔서 필요하신 부분으로 세팅하면 되고, WIFI로 사용 시 SSI와 Pass 물어보는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Partition

파티션 설정을 적접 진행하면 됩니다. 뭐 다른 Linux 설치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요즘 리눅스는 자동으로 잡아주기 때문에 은근히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어 같이 작성합니다.

label은 dos 로 잡아주시는게 편합니다.

파티션을 잡아주면 됩니다. 먼저 New 선택 후..

처음 만들 파티션의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boot, swap 영역 모두 만들어야 하고 우선적으로 boot부터 만들어줍니다. 크기는 500mb 로 지정하였습니다.

용량 선택 후 primary로 지정합니다.

일단 500MB 짜리 파티션 생성되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Bootable 으로 선택해주세요.

부팅 영역은 끝났습니다. swap 영역 생성을 위해 위 방법으로 파티션을 하나 더 만들어주되, Boot 지정은 하지 않습니다.

파티션이 선택되면 하단에 메뉴가 나타는데(아까 여기서 bootable 한거) Type으로 들어가 Swap 파티션으로 변경해줍니다.

이제 나머지 잔여 용량을 편의에 따라 파티션 나눠주시고 Write를 선택해주시면 반영을 시작합니다. (액션이 눈에 보이진 않아요)

Write 이후 Quit 해주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업데이트 서버 설정

Look for best server 부분에서 y시 굉장히 느림 n은 보통

취향따라 선택하시면 되긴 하지만.. n 시 설치 후에 repo 서버가 느려 고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은 직접 찾고 다시 반영해야하니 미래를 위해서 y 추천드립니다.

Network 설정하기(유선랜)

간단하게 dhcp로 받아줍니다. 어댑터가 내려가 있으니 ifconfig로 올려주고 dhclient!

#> ifconfig enp0s3 up #> dhclient enp0s3 #> ping google.com

pacman 업데이트 #> pacman -Syy

upgrade(apt-get upgrade 생각하면 비슷) #> pacman -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