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IAN] webissues를 이용한 Bug Tracking(install webissue and tutorial)

최근 redmine부터 trac 등등 여러가지 bug tracking system을 찾고 테스트해봤습니다. 물론 ui 자체는 yobi(yona)가 좋긴하지만 협업보다는 개인적으로 이슈관리가 필요해서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찾던 중 webissues 라는 툴킷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 Issue tracker는 php 를 통합 웹서버와, 브라우저 또는 Client 툴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쓸만한 툴킷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목적 및 구성에 만족)

Install webissues server

설치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webissues client와 server 설치가 필요합니다. 물론 client 툴을 안쓰고 브라우저로만 작업하신다면 php 기반의 서버만 설치하시면 끝납니다.

아래 링크(벤더) 들어가시면 client 와 server 모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ebissues.mimec.org/downloads

#> wget http://downloads.sourceforge.net/webissues/webissues-server-1.1.4.zip

wget 으로 받아준 후 압축해제, 권한설정을 마치고 웹 페이지를 통해 접근하면 install 과정이 진행됩니다.

#> unzip webissues-server-1.1.4.zip #> chown www-data:www-data ./webissues-server-1.1.4 -R #> chmod 755 ./webissues-server.1.1.4/* -R

설치 과정에 따라 DB설정, 계정 설정 등을 진행합니다.

처음 접속하면 server 가 설정이 안되어있다고 나옵니다. Server Configuration 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 체크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별도의 설정이 없었따면 하나 파일에 access 불가하단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권한 문제이니 chown , chmod 를 이용해서 설정해주세요.

#> chown www-data:www-data * -R #> chmod 755 * -R

다음은 계정정보와 서버 정보를 입력합니다. (제 기억엔 이 과정 중간에 Db 정보 입력 구간이 있었네요) 다른 Framework 설치와 동일하게 필요하다는 것 하나하나 기입해줍니다.

완료 후 로그인해서 보시면 webissues 설치가 다되었고,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Install webissues client

이 부분은 web browser만을 사용해서 webissues를 즐기신다면 필요없는 부분입니다. 다만 client 툴을 사용해서도 가능하니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Debian에서는 webissues를 apt 패키지로 지원합니다. 물론 webissue-server도 있지만, 직접 다운받아 설치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apt를 이용해 client 툴을 설치합니다.

#> apt-get install webissues

설치 후 명령행을 통해 실행하면 webissues가 열리고 아까 만든 서버 주소를 넣어주면 client tool을 이용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 webissues

Using webussues

크게 Project 별로 구조를 만들고 하단에 각각 개별 이슈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먼저 project 를 만들어줍니다. (메뉴는 찾다보면 금방 찾아요)

만들면 아래와 같이 Project 가 생성됩니다.

여기에 이슈를 하나 만들어볼게요. 이슈를 만들기 전에 먼저 폴더를 등록해야합니다. 프로젝트 메뉴에 보면 폴더 생성이 있고 각각 Bugs, Forum 등 항목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bugs로 생성하였습니다.

폴더 생성 후 하단에 이슈를 달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Refernece

http://webissues.mimec.org/downlo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