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hwul

Offensive Security Engineer, Rubyist/Crystalist/Gopher and H4cker

Posts - Page 2 of 86

WebAuthn과 Passkey

4 min read

여러분들은 패스워드 매니저를 사용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Apple의 암호 기능을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icloud+도 사용하고 있어 이메일 가리기 + 암호 조합으로 가급적 서비스별로 계정과 패스워드가 겹치지 않는 상태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Google password manager를 통해 비슷하게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Apple이나 Google의 이러한 기능들과 FIDO 관련 인증 방식들은 Passwordless의 대중화를 앞당겼고 이제는 Password를 입력하는 것이 점점 어색해지는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ZAP 2.14 Review ⚡️

3 min read

생각보다 엄청 빠른 주기로 ZAP 2.14 릴리즈가 발표되었습니다 🎉⚡️

XSS via reportError

1 min read

reportError란 함수를 아시나요? Chrome 95, Firefox 93 버전에 추가된 글로벌 메소드로 JS의 uncaught exception을 콘솔이나 글로벌 이벤트 핸들러로 넘겨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PortSwigger 측에서 reportError 함수를 이용한 트릭을 공개했고 잠깐 시간내어 살펴본 내용 공유드려봅니다.

ZAP Map Local로 쉽게 Fake Response 만들기

2 min read

보안 테스팅에선 HTTP Response를 자주 변경해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저는 보통 ZAP에선 breakpoint와 replace 기능, 그리고 스크립팅을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Proxify의 DSL)

Zest + YAML = ❤️

1 min read

최근에 Zest 쪽의 Commit (zaproxy/zest/6d67925) 하나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Zest에서 YAML 포맷 지원에 대한 내용이였는데요. 드디어 공식 릴리즈가 이루어졌고 이제 Zest에서 YAML 포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ZAP’s Client Side Integration

2 min read

최근에 ZAP에 재미있는 Addon이 추가됬습니다. GSoC(Google Summer of Code) 2023의 결과물로 BurpSuite의 Navigation Recorder와 비슷해보이는 기능으로 릴리즈 직후부터 틈틈히 가지고 놀아본 결과 다른 의미로 가능성이 보이는 Addon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XSpear Reborn: Big Changes Coming

2 min read

제가 Dalfox 를 개발하기 전에 Ruby로 작성했었던 XSpear란 도구가 있었습니다. 동일하게 XSS를 테스팅하기 위한 도구였고, 현재 성능은 당연히 Dalfox쪽이 압도적으로 좋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XSpear에 대한 Reborn 계획을 생각해 두었었는데, 최근 만들던 도구도 어느 정도 윤곽이 잡혀서 이제 본격적으로 XSpear에 대해 대규모 개편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Customize ZAP HUD 🎮

1 min read

Today, I write a post about how to use ZAP HUD in an engaging manner. While ZAP HUD may not have incredibly useful features at the moment, experimenting with it could be worthwhile since it has the potential to bring about changes in the analytical approach.

90-Day Certificate Validity

2 min read

오늘은 구글에서 추친하는 90일의 인증서 유효기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구글이 올해 3월(2023)에 Chromium Security 를 통해 공지(방향성에 대한 공지)한 이후에 아직 별다른 액션이 없긴 하지만, 한번쯤은 정리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준비하는 것이 좋으니 글로 정리하여 남겨봅니다.

Hello Noir 👋🏼

2 min read

Hi all! I am excited to announce the release of my toy project called ‘Noir’ 🎉🚀